2010. 6. 25. 11:34

<사람들> 베크 유엔 자원봉사자 채용담당관


베크 유엔 봉사단(UNV) 자원봉사자 채용담당관 (서울=연합뉴스) 홍덕화 기자 = 크리스토프 베크 유엔봉사단(United Nations Volunteers.UNV) 자원봉사자 채용담당관. 베크 담당관은 11일 한국국제협력단(KOICA) 강당에서 해외 봉사를 다녀왔거나 이에 관심을 가진 일반인 등 40여 명을 대상으로 열린 설명회를 마친 뒤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자원봉사 활동외 UNV 사업의 또 다른 목적은 '봉사를 통해 발전과 번영, 또 평화를 수호한다'는 메시지를 전세계에 전파하는 것이다"며 "가급적 많은 한국인이 지원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2010.06.11 duckhwa@yna.co.kr

"해외 봉사자 많아지면 국력도 그만큼 신장"

(서울=연합뉴스) 홍덕화 기자 = "어디에서 근무했는지보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했는지를 강조하는 게 유리합니다."

크리스토프 베크 유엔봉사단(United Nations Volunteers.UNV) 자원봉사자 채용담당관은 11일 한국국제협력단(KOICA) 강당에서 환갑을 넘긴 권순대(63) 씨 등 해외 봉사단 설명회에 참가한 20여 명과 개별 면담을 한 뒤 "봉사활동에 대한 한국인들의 열정과 진취성에 놀랐다"며 흡족한 표정으로 입을 열었다.

지난 5일 방한한 베크 담당관은 이날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자원봉사 활동외 UNV 사업의 또 다른 목적은 '봉사를 통해 발전과 번영, 또 평화를 수호한다'는 메시지를 전세계에 전파하는 것이다"며 "가급적 많은 한국인이 지원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독일 출신인 그는 인터뷰에 앞서 해외 봉사를 다녀왔거나 이에 관심을 가진 일반인 등 40여 명을 대상으로 유엔의 유일한 국제봉사 기구인 UNV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신청 절차, 대우 조건 등에 대해 설명했다.

KOICA는 2005년 9월 UNV와 업무협조 약정을 체결한 뒤 일반인과 귀국 해외봉사단원의 진로개발 및 국제협력 전문가 양성을 위한 파견 지원 사업을 진행해왔다. UNV 사업은 작년 말 현재 아프리카 수단 등 128개국에서 7천716건으로 집계됐고, 한국의 15명을 비롯해 158개국의 7천545명이 수단 다르푸르의 난민 지원, 평화유지활동(PKO), 인권보호, 선거감시 등의 분야에서 활동중이다.

베크 담당관은 "자격기준을 갖춘 봉사자들이 있으면 이번에 15명 갸량을 뽑을 방침이다"며 "채용시 고려하는 핵심 요건은 관련 업무 경험과 외국어 능력 등 다문화 환경내 업무수행 능력이며 특히 봉사에 대한 소명 의식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KOICA는 UNV 소속으로 활동중인 한국인 봉사자 15명 중 연간 약 10명분의 파견 및 정착 비용을 지원한다.

만 25세 이상(연령 상한 없음)으로 평균 연령 37세인 UNV 활동가들은 국내외 현장에서 최소한 생계와 취미 활동을 할 수 있는 일정액을 지급받는다. 이들의 최저 복무 기한은 6개월이나 평균 2년 반에 달한다고 베크 담당관이 밝혔다.

한편 육군 포병부대 대령 출신으로 2006년부터 4년간 에콰도르의 키토 시청에서 장애인 지원 봉사활동을 한 뒤 지난해 12월 귀국했다는 권순대 씨는 "UNV가 봉사자 선발에 나이 제한을 두지 않는 등 개방성에 매력을 느껴 지원하게 됐다"며 "선발된다면 사회복지 분야나 30여년간 재직한 군생활 경험과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평화유지군(PKO) 활동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고 말했다.

duckhwa@yna.co.kr

출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3326175

'UNV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촌 보듬는 해외봉사…한국인 참여 기대”  (1) 2010.03.21